O-RAN얼라이언스, 가상 O-RAN 오픈 서밋과 2021 MWC 상하이서 O-RAN 기술 발전상 공개

LG유플러스, O-RAN얼라이언스에 28번째 통신사업자 회원사로 합류

조성재기자 | 입력 : 2021/02/20 [06:00]

2021년 2월 25일 가상 O-RAN 오픈 서밋 개최해 O-RAN 발전과 전망 브리핑

 

2021 MWC 상하이와 O-RAN 가상 전시관에서 총 7건의 O-RAN 기술 시연

 

LG유플러스가 2021년 1월터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에 28번째 통신사업자 회원사로 합류했다.

 

O-RAN얼라이언스에 힘을 보태는 기업들이 꾸준히 늘면서 현재 O-RAN얼라이언스의 전 세계 회원사 수는 모두 합해 260여 곳을 넘어섰다.

 

O-RAN얼라이언스는 개방성과 상호운용성, 지능화·가상화 능력을 두루 갖춘 무선접속네트워크(Radio Access Networks, RAN) 솔루션을 마련하고자 결성한 글로벌 연합체다.

 

O-RAN얼라이언스가 O-RAN 오픈 서밋에 업계 관계자들을 초대해 개방형 O-RAN의 발전상을 소개한다.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O-RAN 오픈 서밋은 통신사업자 중역들과 함께 O-RAN의 발전과 전망을 브리핑하는 무대다. O-RAN 업계에서 활약하는 주요 인사들이 기조연설과 패널 토론회에 참여해 O-RAN 표준화, 시험·통합, O-RAN 소프트웨어 출시 등이 거둔 성과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한다.

 

O-RAN 오픈 서밋은 오는 25일 중국표준시 오후 9시부터 11시(동부표준시 오전 8~10시, 중부유럽표준시 오후 2~4시)까지 열린다. 웹사이트에서 오픈 서밋에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무료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O-RAN 얼라이언스는 2021 MWC 상하이에서 다음과 같은 2건의 O-RAN 시연을 진행한다.

 

세이지RAN(SageRAN)이 FPGA 액셀러레이터 카드를 구비한 x86 플랫폼 기반의 O-RAN 화이트박스 스몰셀 솔루션을 시연한다. MIMO와 4T4R을 지원하는 인도어셀(indoor cell)용 화이트박스 하드웨어를 이용한 단대단(end-to-end) 단독 이용 사례를 선보인다. 해당 시연은 세이지RAN의 주관 아래 2021 MWC 상하이 N2.C114 부스와 O-RAN 가상 전시관에서 열린다.

 

비아비(VIAVI)와 로데슈바르츠(Rohde & Schwarz)가 오픈 프론트홀 성능을 공동으로 검증·시연한다.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점차 분산형 멀티벤더 네트워크를 도입하면서 엄격한 성능·상호운용성 검사와 적합성 검사가 요구되고 있다.

 

비아비 TM500 O-RU 테스터를 구비한 하위 계층 스플릿 옵션(Lower Layer Split Option) 7.2x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O-RU에 표준 기반 테스트케이스 IQ 데이터를 창출·제시한다.

 

또 RF/IQ 시그널 분석용 VSE 소프트웨어를 구비한 로데슈바르츠 VSG/VSA 하드웨어를 활용해 업링크/다운링크 프론트홀 로그를 포착하고 RF 시그널 생성·포착하는 시연 무대도 갖는다. 최종 사용자를 위해 테스트케이스 워크플로우는 단일 테스트 제어점을 제공하는 비아비 O-RU 테스트 매니저(Test Manager)로 간소화된다.

 

해당 시연은 비아비의 주관 아래 2021 MWC 상하이 N1.B137 부스와 O-RAN 가상 전시관에서 열린다.

 

이 밖에 다음과 같은 5건의 가상 시연이 2021 MWC 상하이에서 진행된다. 해당 시연은 모두 O-RAN 가상 전시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ITRI이 RAN 시뮬레이터가 생성한 셀과 UE 메트릭스를 모니터하는 한편 A1 정책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근 셀에 UE 일부를 오프로드하는 트래픽 스티어링 x앱(xApp)과 근실시간(NRT) 무선 인텔리전스 콘트롤러(Radio Intelligent Controller) 플랫폼을 E2 프로시저를 활용해 시연한다.

 

엔비디아(NVIDIA)와 VM웨어(VMWare)가 VM웨어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에어리얼(Aerial) 5G gNB 레이어-1(Layer-1) 오케스트레이션 개념 증명(PoC)을 공동 시연한다. 엔비디아 에어리얼 SDK가 도커 컨테이너(docker container)와 쿠버네티스 매니페스트(Kubernetes manifest)와 함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으로 공개된다. VM웨어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에 온보딩된 에어리얼 cuBB가 어떻게 민첩성과 운영 효율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시하고, MANO를 거쳐 설비투자비(CAPX)/운영비(OPEX)을 절감하는지 시연한다.

 

비엣텔(Viettel)이 XXV710-DA2T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를 구비하고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로 아웃도어 마이크로 O-RU와 통합한 인텔(Intel) 서버(제온 D(Xeon-D)) 기반의 단대단 솔루션을 시연한다.

 

해당 기지국은 EPC 및 비엣텔 eNB와 연동해 완벽한 NSA(옵션 3X) 화이트박스 기지국 솔루션 역할을 수행하며, 현재 상용 배치를 준비하고 있다. 연관·속도 테스트를 거친 상용 UE를 통해 해당 통합 시스템을 검증하는 무대를 갖는다.

 

알티오스타(Altiostar)가 에어텔(Airtel), NEC와 함께 COTS(commercial-off-the-shelf) 서버에서 구동하는 매시브 MIMO 무선 유닛(O-RU)과 가상 분산 유닛(O-DU)의 상호운용성 검사 및 통합을 시연한다. O-RAN 사양을 기반으로 한 상용 단대단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조명한다.

 

패러렐 와이어리스(Parallel Wireless)가 총소유비용(TCO)를 줄이고 유지관리를 간소화한 셀룰러 네트워크를 확장·현대화하는 2G/3G/4G/5G O-RAN 기반 매크로 O-RAN을 시연한다. 해당 매크로 O-RAN은 전 세계 50여 곳의 통신사를 통해 여러 벽지에서 검증을 마쳤으며 현재 도시 2G/3G/4G로 확장하고 있다. 5G 잠재력 또한 최대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